자급제폰이란 대표적인 통신사 SKT, KT, LG U+ 대리점이 아닌 휴대폰 제조사나 대형마트, 오픈마켓에서 등에서 직접 구입한 휴대폰 단말기로 통신사 및 요금제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약정기간과 위약금 없이 저렴한 요금제를 원하는 기간만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자급제폰이나 약정이 끝난 휴대폰을 사용해서 SKT, KT, LG U+ 통신사보다 저렴한 알뜰폰 통신 요금제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자급제폰이 인기 있는 이유와 자급제폰의 장점 단점 및 개통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
자급제폰 - 이유 있는 인기
자급제폰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은 자급제폰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통신사에서 판매하는 기기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고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지출하는 통신비는 큰돈이 들어가는 휴대폰 단말기 구입 비용과 휴대폰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통신사에 지불해야 되는 휴대폰 요금제로 되어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통신사 대리점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공짜로 휴대폰 기기를 준다고 하면서 홍보하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그런 홍보에 현혹돼서 휴대폰을 구입하면 약정기간 동안 비싼 요금제를 유지하는 비용이 자급제폰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사용하게 됩니다.
- 휴대폰 통신비 = 단말기 구입 이용 + 휴대폰 요금제(유지비)
많은 분들이 SKT, KT, LG U+ 등 통신사에서 서비스를 일정기간 사용하는 것으로 약정하고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을 받거나 할부로 구입하는 대신에 요금할인 25%을 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을 선택해서 휴대폰 구입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 통신사폰을 할부로 구입 : 휴대폰 단말기의 출고가 + 할부수수료
- 통신사폰을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을 받아서 구입 : 약정기간 동안 특정 요금제이상 사용 및 불필요한 유료 부가서비스 사용
다양한 오픈마켓에서 자급제폰을 구입하게 되면 할인 혜택 및 신용카드로 구입 시 최대 22개월 무이자 할부를 해주는데, 통신사에서 할부로 구입하면 할부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돼서 자급제폰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통신사폰을 보조금을 받으면서 구입하게 되면 휴대폰 단말기 구입비용이 절약되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비싼 요금제를 약정기간 동안 유지해야 되고 불필요한 유료 부가서비스를 일정 기간 이용해야 돼서, 실제로 사용하는 비용은 보조금으로 받는 돈보다 훨씬 많은 비용을 유지비로 써야 합니다.
또한, 통신사폰 구입 후 약정기간 내에 통신사 변경 또는 특정 요금제 이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약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자급제폰 장점
첫째. 통신사 및 요금제 선택의 폭이 자유롭고, 약정이 없습니다.
자급제폰과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는 찰떡궁합으로 자신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생활 패턴에 맞게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하면 약정이 없기 때문에 0원 요금제 같은 매우 저렴한 이벤트성 요금제을 찾아서 몇 달간 사용하고 다른 알뜰폰 통신사로 바꾸는 분도 많이 있습니다.
100여 개의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를 비교해서 자신에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알뜰폰허브, 모요(모두의 요금제)라는 사이트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찾아보세요.
둘째. 통신사에서 할부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SKT, KT, LG U+ 통신사에서 휴대폰 단말기를 할부로 구입할 경우 약 6% 정도의 할부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이폰 15 PRO MAX 512GB 모델을 기준으로 가격을 알아보면 오픈마켓에서 할인을 받고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 아이폰 스토어에서는 2,200,000 원
- 오픈마켓에서는 5% 할인된 가격 2,090,000 원
- 통신사에서 24 개월 선택약정을 통해서 할부로 구입하면 매월 96,406원씩 해서 총 2,337,744 원
하지만, 다양한 오픈마켓에서 신용카드로 일시불 구입 시 청구할인도 혜택이 있으며, 카드종류에 따라 최대 22개월 무이자 할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사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셋째. 통신사 선택약정이 가능합니다.
소비자가 직접 구입한 자급제폰도 SKT, KT, LG U+ 통신사에서 요금제의 25%을 할인받는 선택약정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SKT, KT, LG U+의 요금제를 선택약정을 통해서 할인을 받더라도 알뜰폰 요금제보다 비싸고, 약정기간 내에 통신사를 변경하는 경우 위약금이 있으며, 사용하던 기기에 문제가 있어서 기기을 변경할 경우에도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넷째. 동일한 기종이라도 자급제폰의 중고 가격이 높습니다.
자급제폰은 스마트폰 부팅 시 나오는 통신사 로고 및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불필요한 기본앱이 없는 휴대폰 제조사의 순정상태 사용이 가능하며, 동일한 기종의 스마트폰이라도 통신사를 통해서 구입한 휴대폰보다 자급제폰의 중고 가격이 조금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 단점
첫째. 휴대폰 단말기 선택 및 구입이 낯설다.
가까운 SKT, KT, LG U+ 통신사 대리점에서 휴대폰 단말기를 구입하던 분이라면 오픈마켓에서 자급제폰을 선택하고 구입하는 것이 낯설고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도 보급형, 프리미엄급 등 다양한 라인업과 용량, 색상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오픈마켓에서 구입하면 제대로 오고, 기기 수리는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직접 판매하는 쇼핑물 및 대형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판매처 또는 서비스센터에서 교환, 환불, 수리 등을 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고 구입해도 됩니다.
둘째. 통신사 선택 및 요금제 선택이 어렵다.
100개 넘는 알뜰폰 통신사와 소비자 성향에 따른 수많은 알뜰폰 요금제를 보시면 어떤 스펙을 가진 요금제를 사용해야 될지 고민이 되고 선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은 알뜰폰 업체 중에서 브랜드 평판 지수와 소비자 체감 만족도가 높은 상위 업체 몇 군데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대부분의 알뜰폰 요금제를 살펴보면 전화, 문자 무제한에 기본 데이터 7G를 제공하며, 기본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면 1 Mbps 또는 3 Mbps 속도로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LTE 요금제가 있습니다.
7G + 1 Mbps 요금제는 속도가 제한되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비롯해서 SD급(360p) 화질로 유튜브를 시청을 할 수 있으며, 넷플릭스 같은 OTT서비스 HD급(720p) 감상이 목적이라면 3 Mbps 속도를 제공하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셋째. 통신사 가입 방법이 번거롭다.
통신사 대리점에서 개통하면 직원을 통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유심을 설치하고 개통해서 주지만, 자급제폰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려면 유심을 구입하고 온라인으로 본인인증 및 신청서를 작성하고 승인이 되면 유심을 스마트폰에 넣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유심 구입, 신청서 작성, 유심 넣기 등 정말 쉬운 일지만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분이라면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넷째. 알뜰폰 통신사 이용 시 결합 할인, 멤버십 혜택이 없거나 약하다.
자급제폰 또는 약정이 끝난 통신사폰으로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가족 간의 결합 할인, 멤버십 혜택 등이 없거나 매우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SKT, KT, LG U+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제대로 사용하는 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어떤 혜택이 얼마나 있는지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혜택보다는 그냥 착한 요금으로 매월 지출되는 돈을 절약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앞서 이야기했듯이 자급제폰은 통신사 및 특정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 의무가 없으니,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현재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하고 있는 유심만 새로운 자급제폰에 넣기만 하면 되며 기기변경이 완료되며,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다면 신규개통 또는 번호이동을 통해서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면 됩니다.
- 자급제폰을 준비
- 가입하려고 하는 알뜰폰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
- 가입하려고 하는 알뜰폰 통신사 유심(USIM)을 구입
- 유심(USIM)이 준비되면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에 있는 셀프개통 절차에 맞춰 신청서 작성 제출
- 통신사에서 개통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유심(USIM)을 자급제폰에 장착하면 끝!!
맺음말
지금까지 자급제폰의 장점, 단점, 개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높은 금리로 인해서 가정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매월 지출되는 통신비를 절약하기 위해 약정이 없는 자급제폰을 사용해 보세요.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출처 및 저작권 표시
자료 출처
저작권 표시
썸네일 디자인 : 미리캔버스에서 제작되었습니다.
본문 글꼴(폰트) : Google Noto Sans Korean - OFL(Open Font Licese)
'휴대폰, 통신비 절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IM 알뜰폰 요금제 비교 추천 | 업무용, 세컨폰, 효도폰 알뜰폰 요금제 추천 (0) | 2023.12.03 |
---|---|
해외여행 데이터 사용 방법 - 이심(eSIM)으로 저렴하게 (0) | 2023.12.02 |
알뜰폰 요금제 비교 추천 - 나에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는? (0) | 2023.10.03 |
알뜰폰 통신사 종류 순위 | 브랜드 평판, 소비자 체감 만족도 | 통신비 절약 (0) | 2023.07.09 |
알뜰폰 통신사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 통신비 절약 방법 (0) | 2023.07.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