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통신비 절약

5G 요금제 LTE 요금제로 변경하는 방법 | KT, SKT, LG U+

유용유익 2023. 12. 9.
5G 요금제 LTE 요금제로 변경하는 방법 | KT, SKT, LG U+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 SNS 공유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

비싼 5G 요금제가 부담스러워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고 싶은데, 약정 기간이 남아 있다면 유심 기변을 통해, 5G 요금제보다 저렴한 LTE 요금제로 변경해서, 매월 지출하는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약정 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에도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어요. 5G 요금제를 LTE 요금제로 변경해서 통신비를 조금 더 절약해 보세요.

 

참고로,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가입 가능한 폰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통신사 약정이 끝난 휴대폰, 정상해지된 스마트폰, 자급제폰을 이용해서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5G 요금제 LTE 요금제로 변경 방법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공시지원금을 받거나, 선택약정할인을 조건으로 가입하면서 LTE 요금제보다 비싼 5G 요금제로 가입하신 분들 많으시죠?

 

얼마 전 정부에서 5G 요금제에 강제적으로 가입시키는 것을 금지시키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SKT는 발 빠르게 2023년 11월 23일부터 5G 단말기라도 5G, LTE 요금제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네요. KT, LG U+도 빨리 적용되면 좋겠어요.

 

사실 아래에 설명드리는 유심 기변이라는 방법 자체가 요금제 변경을 막는 일종의 변경 방어책이거든요. 요금제 변경 방법을 어렵게 해서 소비자가 귀찮아서도 변경 못하게 막는 방법인 거죠.

 

 

약정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에도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어요. 사용하고 있는 5G 휴대폰에서 유심칩을 빼서 LTE 휴대폰으로 유심 교체 후, 고객센터를 통해 LTE 요금제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유심칩을 다시 5G 휴대폰에 장착하면 LTE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어요.

 

유심기변, 5G 요금제 LTE 요금제로 변경하는 방법

 

  1. 5G 요금제에 가입된 휴대폰에서 유심(USIM) 분리
  2. 분리한 유심을 LTE 휴대폰에 장착
  3.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LTE 요금제로 변경
  4. 변경이 완료되면, 해당 유심을 분리해서 다시 원래 스마튼폰에 장착해서 사용 

 

이때, 사용하는 LTE 휴대폰 단말기는 자급제폰이나, 통신사 약정이 끝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5G 요금제 LTE 요금제로 변경 가능한 시점

 

선택약정할인으로 가입했는가? 공시지원금을 받고 가입했는가? 5G 요금제를 가입한 유형에 따라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는 시점과 사용할 수 있는 최저 요금제 기준이 달라요. 하지만, 약정이 없는 경우라면 언제든지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어요.

 

그런데,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공시지원금을 받거나, 선택약정할인을 받는 것보다 자급제폰을 직접 구입해서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것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요.

 

사실 저도 공시지원금을 받고 휴대폰을 구입해서 사용하던 사람 중에 하나예요. 그런데, 알뜰폰 요금제를 알게 되고 약정기간이 끝나고, 아무런 고민 없이 알뜰폰 요금제로 번호이동을 했어요. 물론, 저를 포함한 가족 모두 이동했는데,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선택약정으로 5G 요금제 가입한 경우

 

선택약정할인은 약정기간 동안 사용하는 요금제의 일정 부분을 할인해 주는 제도로, 매월 할인받은 금액이 위약금으로 쌓여가요. 그리고, 약정이 끝나면 해당 위약금이 소멸하는 제도예요.

 

선택약정으로 개통한 경우 SKT, KT는 4개월 후부터, LG유플러스는 3개월 후부터, 최저 요금제 기준 없이 모든 요금제로 변경 가능해요.

 

  • SKT, KT : 4개월 후부터 변경 가능
  • LG U+ : 3개월 후부터 변경 가능

 

 

공시지원금을 받고 5G 요금제 가입한 경우

 

공시지원금은 휴대폰 구입 시 단말기 가격을 할인해 주는 제도로 약정기간 동안 사용해야 되는 최저 요금제가 정해져 있어요. 이 경우 지원받은 금액이 위약금이 되는데, 매월 조금씩 줄어들면서 약정기간이 되면 완전히 없어져요.

 

공시지원금을 받고 5G 요금제를 가입한 경우에는 SKT, KT, LG U+ 모두 6개월 후부터 변경이 가능해요. 물론, 사용해야 되는 최저 요금제도 정해져 있어요.

 

  • 공시지원금을 받은 경우 : 통신 3사(SKT, KT, LG U+) 모두 6개월 후부터 변경 가능

 

 

 

알뜰폰 요금제를 추천하는 이유

 

자급제폰이나, 약정기간이 끝났거나, 재약정을 생각하고 있는 분이라면 알뜰폰 요금제 한번 사용해 보세요.

 

알뜰폰 통신사의 무약정 요금제를 이용하면, 약정을 이어가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요.

 

저희 가족 3명이 기존 통신사에서 공시지원금을 받고 5G 요금제를 가입해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때에는 한 달 평균 휴대폰 통신비를 30만 원 정도 지출했어요. 그런데, 알뜰폰 LTE 요금제로 변경하고 한 달에 6만 원도 안되네요.

 

알뜰폰 요금제 중에서 데이터 7GB + 1 Mbps, 전화, 문자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했어요.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이터 7GB를 모두 사용하더라도, 1 Mbps 속도로 데이터를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사실상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어요.

 

 

 

특히, KT엠모바일에는 "아무나 결합"이라는 결합 혜택이 있는데, 결합 시 요금제 종류에 따라 데이터를 추가로 최대 20GB까지 추가로 더 제공받을 수 있어요.

 

 

 

 

맺음말

 

지금까지 유심기변을 이용해서 5G 요금제를 LTE요금제로 변경하는 방법과,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추가로 알뜰폰 요금제를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출처 및 저작권 표시

 

자료 출처

 

저작권 표시

썸네일 디자인 : 미리캔버스에서 제작되었습니다.

본문 글꼴(폰트) : Google Noto Sans Korean - OFL(Open Font Licese)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 SNS 공유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