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도메인 하나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사용할 수 있을까?

유용유익 2023. 11. 22.
도메인 하나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사용할 수 있을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SNS 공유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도메인 연결과 애드센스 승인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그중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사용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면 해당 도메인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주로 운영하고 있는 사용자가 하위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거나, 반대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주로 운영하면서 하위 도메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사용자도 별도의 승인 과정 없이 원활하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상위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만들어서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하나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사용하기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려는 사용자들이 같은 도메인을 같이 사용하려면, 해당 도메인의 DNS 레코드 값을 설정하고 각각의 플랫폼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정하는 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에 설정하는 방법

 

 

첫 번째 경우는 워드프레스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을 기반으로 하위 도메인을 설정하고, 이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워드프레스에서 사용 중인 주 도메인의 DNS 설정에 하위 도메인을 추가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추가된 하위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함으로써, 하나의 도메인 아래에서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가 함께 운영됩니다.

 

 

두 번째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을 기반으로 하위 도메인을 설정하고, 이를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도 티스토리에서 사용 중인 주 도메인의 DNS 설정에 하위 도메인을 추가하고, 추가된 하위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에 연결합니다.

 

 

저는 클라우드 웨이즈보다 훨씬 저렴하고 국내외 호스팅 업체 중에서도 국내에 서버가 있으며, 서버 사양 및 서버 이용 비용이 저렴한 벌처(Vultr)를 사용하고 있으며, 벌처(Vultr)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Plesk CP, Hestia CP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 국내외 호스팅 업체 사양 및 가격 비교

 

[참고] 벌쳐(vultr)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2nd |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및 무료 plesk 패널 사용

 

[참고] 벌쳐(vultr)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3th | 무료 헤스티아 컨트롤 패널(hestia control panel) 사용

 

 

벌처(Vultr)에서 Plesk Control Panel과 Hestia Control Panel에서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테스트해 보았으며, 대부분의 컨트롤 패널이 같은 방법으로 하위 도메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용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을 관리하는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DNS 레코드에 CNAME을 추가하고 이를 티스토리에 연결하면 됩니다.

 

먼저, 도메인 관리업체의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DNS 레코드 관리 메뉴로 이동한 다음 그곳에서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CNAME 레코드를 추가하게 됩니다.

 

CNAME 레코드는 별칭을 지정하는 레코드로 주로 2차 도메인 주소를 만들 때 사용하게 되는데, CNAME 레코드를 사용해서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던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만들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도메인 DNS 레코드를 설정한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의 도메인 설정 메뉴로 이동하여, 워드프레스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보안 접속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되며, 이제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던 도메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DNS 레코드 변경은 바로 적용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설정 변경 후 아래의 그림처럼 DNSCHECKER 같은 사이트에서 DNS 레코드가 정상적으로 전파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DNSCHECKER 사이트에서 DNS 레코드가 정상적으로 전파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도메인 DNS 레코드 설정 및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예시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는 서버의 주소가 141.164.45.254에서 how-how.co.kr라는 루트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blog.how-how.co.kr이라는 하위 도메인을 만들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CNAME 레코드를 설정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있는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blog.how-how.co.kr이라는 2차 도메인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SSL 보안 접속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예시 : 워드프레스에서 승인 받은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승인받은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에 사용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인증받은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에 연결하고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운영하려는 서버의 IP 주소를 확인하고, 이 IP 주소를 해당 도메인 DNS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회사에 접속하여 DNS 레코드에 A 또는 CNAME 레코드 형식으로 추가합니다.

 

DNS A 레코드 형식으로 추가함으로써, 하위 도메인이 워드프레스 서버의 IP 주소를 참조하도록 설정됩니다.

 

다음 단계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컨트롤 패널에서 해당 도메인을 컨트롤 패널에 등록하고, SSL 인증, 워드프레스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하는 컨트롤 패널의 종류에 따라서 이 순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려는 도메인의 DNS 레코드 변경은 즉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DNS 레코드 설정 변경 후 조금의 시간을 두고 DNSCHECKER 같은 사이트에서 설정한 DNS 레코드가 제대로 전파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DNSCHECKER 사이트에서 DNS 레코드가 정상적으로 전파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DNS 레코드 설정 및 워드프레스 연결 예시

 

 

예를 들어,  cash2tube.com이라 도메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도메인의 wptestblog.cash2tube.com, blogwp.cash2tube.com이라는 하위 도메인을 만들어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A, CNAME 레코드를 설정합니다.

 

설정한 DNS 레코드가 정상적으로 전파되고 있는지 확인 한 다음 워드프레스를 설치 및 관리하는 컨트롤 패널에서 도메인 연결, SSL발급, 워드프레스 설치를 진행합니다.

 

지금처럼 하나의 서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승인받은 하위 도메인들을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 Plesk 패널보다는 Hestia CP를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Hestia CP 하위 도메인 설치 방법

 

예시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승인 받은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연결

 

 

 

 

맺음말

 

클라우드 웨이즈, 벌처(Vultr) 등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서버 비용, 도메인 구입 비용 등 매달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지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Vultr VPS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승인받은 도메인이 있다면 해당 도메인으로 하위 도메인을 사용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하면서, 워드프레스로 새로운 도메인으로 추가로 승인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여력이 된다면 새로운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서 운영하시면 더욱 좋지만, 여러 개의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의 도메인을 사용해서 서로 다른 플랫폼인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출처 및 저작권 표시

 

자료 출처

 

저작권 표시

썸네일 디자인 : 미리캔버스에서 제작되었습니다.

본문 글꼴(폰트) : Google Noto Sans Korean - OFL(Open Font Licese)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SNS 공유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

댓글